내셔널지오그래픽, 동해·일본해 첫 대등 병기

Է:2010-05-26 18:30
ϱ
ũ

세계적 지도업체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서 ‘동해/일본해(East Sea/Sea of Japan)’로 병기하고 있는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은 2001년 1월 이후 줄곧 지도책과 벽걸이 지도 등에 ‘Sea of Japan(East Sea)’으로, 동해를 일본해 뒤 괄호 안에 표기해 왔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인터넷 지도는 올해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제공한 것으로, 3차원(3D) 입체영상으로 보여주는 빙 지도(Bing Maps)에도 이 같은 병기 원칙이 그대로 적용돼 있다. 이 위성지도는 구글의 지도 서비스인 구글 어스(Google Earth)의 위성지도보다 최신판이다.

프랑스 리옹3대학의 이진명 한국학 한국근현대사 교수는 “MS는 엔카르타 지도를 2009년판 이후 내지 않고 있어 최종판에도 동해가 일본해 뒤 괄호 속에 병기돼 있었다”면서 “MS의 ‘동해/일본해’ 병기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지도는 한국의 동해 쪽에선 동해를 먼저, 일본과 러시아 쪽 해상에선 일본해를 먼저 표기하고 있다. 울릉도는 ‘Ulleung Island’로 표기됐지만 독도는 표기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