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부은 드라마 ‘제중원’ ‘신불사’ ‘태양을 삼켜라’ 왜 죽쑤나 했더니

Է:2010-04-27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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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세 부은 드라마 ‘제중원’ ‘신불사’ ‘태양을 삼켜라’ 왜 죽쑤나 했더니

한국콘텐츠진흥원(한콘진)에서 국민의 혈세로 지원한 작품들이 연이어 시장에서 쓴잔을 마시고 있다. ‘신이라 불리는 사나이’(2010·MBC) ‘제중원’(2010·SBS) ‘태양을 삼켜라’(2009·SBS) 등 한류(韓流)를 선도할 ‘킬러 콘텐츠’로 지목된 드라마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외면 받는 것이다.

◇작품 선정 안목의 부재=지난 2009년 5월 13일 한콘진은 총 14∼15억원을 지원하는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킬러콘텐츠 부문을 발표했다. 드라마로는 ‘제중원’(김종학 프로덕션)과 ‘태양을 삼켜라’(에이스토리)가 선정됐고 대작 다큐멘터리로는 ‘고지마 원숭이-10년의 기록’(김진혁공작소), ‘한반도의 반란(한반도의 매머드)’(윌픽처스)이 뽑혔다. TV영화 부문에서는 ‘돌멩이의 꿈’(삼화네트웍스) 등 4편이 9억2000만원을 지원 받았다.

2009년 지원사업의 특징은 전년에 비해 킬러콘텐츠와 TV영화 부문의 지원액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이는 국내 방송영상 프로그램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조치다. 한콘진은 “꺼져가는 한류의 불씨를 지피기 위해 해외에서 선전할 수 있는 대작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상 선정된 작품들은 국내에서 졸작이라는 평가를 면치 못했고, 해외에서도 선전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SBS에서 방영중인 ‘제중원’은 10%대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중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태양을 삼켜라’도 지난해 방영 당시 20%대의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억지설정과 진부한 스토리가 문제로 지적됐다.

송종길 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은 “한류 지원 작품을 선정할 때 작품성과 흥행성을 면밀히 심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특정 한류 스타의 출연이나 대규모 예산이 보장된다고 무조건 한류가 되는 것이 아니다. 스토리가 과장되거나 억지 설정이라면 해외에서도 외면받는다”고 지적했다.

성임경 한콘진 제작지원본부 방송영상산업팀 과장은 “심사위원들이 면밀히 판단을 하지만, 사전 심사인만큼 딱히 흥행을 장담하기가 힘들다. 지금은 시행 초기여서 성과가 미미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선정작 사후관리 미흡=일부 작품은 돈을 지원받고도 세상에 빛을 못 보고 있다. 제작기한은 1년으로 명시돼있지만 TV방영이나 극장 상영 기간을 명시하지 않아 차일피일 완성시점이 연기되는 것이다. ‘고지마 원숭이’는 오는 8월 극장 개봉까지 완성이 미뤄져 해외 시장 판매 실적이 없는 상태다. 영화 ‘오래된 인력거’나 ‘수상한 이웃들(봉계신문)’도 극장 개봉일이 미뤄져 대중 앞에 나타나지 못한 상태다.

한콘진 측은 “작년에 작품을 지원할 때 1년 안에 제작이 완료돼야한다고 명시했지만, TV 방영이나 극장 상영은 언제까지는 해야 한다고 명시하지 않아서 판매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인지했다. 이 때문에 2010년 지원사업부터는 TV나 극장 방영 기한을 명시하는 방향으로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한콘진이 선정작들의 해외 판매 현황이나 현지 반응 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문제다. 한류 상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해외 판매 금액, 현지 시청률 등 다각적인 요소를 측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측정된 한류 상품의 가치는 향후 한류 사업에 반영된다.

하지만 한콘진은 선정작들이 해외에 팔린 여부나 금액조차 알지 못한 상태다. 25일 성임경 과장은 “아직까지 우리 쪽으로 선정작들이 해외에 팔린 성과가 보고된 바가 없다. 지난해 지원한 중저예산 작품들도 주기적으로 실적 확인을 해야 하는데 2010년 사업이 진행중이어서 작년 것을 확인할 겨를이 없었다. 해당 업무가 마무리 되는대로 전년도 지원작품에 대한 실적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예술경영 전문가인 고정민 홍익대 교수는 “문화콘텐츠 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은 우리 영상물의 해외 진출 현황과 현지 반응을 다각도로 파악해서 자료를 취합해야 한다. 영상물 저작권을 갖고 있는 방송사들은 판매 금액을 정부에 알리지 않기 때문에, 국가가 각 콘텐츠별 수출 현황을 취합해서 정책에 반영하지 않으면 ‘한류사업’은 공허한 울림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선희 기자 sunn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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