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공공보건의료서비스 고객만족도 매우 우수

입력 2011-12-16 15:22
[쿠키 건강] 광주광역시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공공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지난해보다 4.0점 상승한 98.3점으로 만족도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120빛고을콜센터를 통해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5개 보건소, 3개 보건지소 등의 공공보건기관과 공공의료기관 중 2개 시립병원 이용자 등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체 공공보건기관은 지난해보다 2.7점 상승한 98.9점으로 나타났다. 조사 항복 중 ‘진료의사와 담당직원이 제공한 보건서비스 내용’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직원들의 친절도, 시설의 청결상태 및 편의시설, 대기시간 적절성, 향후 주위 이용권장 순으로 높게 평가됐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공공보건기관이 시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최일선 보건행정 기관으로, 보건의료 전문 인력이 시민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건강행태 개선, 맞춤형 방문보건, 전염병 예방관리, 건강증진, 구강·정신보건, 한방진료 등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체감도를 높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공공의료기관은 지난해보다 9.4점 상승한 97.7점으로 분석됐다. 시설의 청결상태 및 편의시설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직원들의 친절도, 담당의사의 진료내용, 향후 주위 이용권장 순이었다.

이는 시립정신병원과 노인(치매)요양병원에서 환자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시설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복지서비스의 통합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광주시는 노약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해 지난해 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