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식생활’교육, 즐겁게 배워요!”

입력 2011-10-28 16:03

식약청, 어린이 영양·식생활 교육용 주제별 동영상 개발·배포

[쿠키 건강]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만 4~6세 유아와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영양교육 활성화를 위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영양·식생활 동영상 교육자료’를 개발·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자료는 최근 바른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린이집·유치원 및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개발됐다.

식약청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 인지 수준에 맞춰 미취학 아동용과 초등학생용 저(1-2)·중(3-4)·고(5-6)학년용으로 구분해 주제별로 동영상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취학 아동용은 식품에 대한 기호도가 정해지는 시기로 편식하기 쉽다는 점을 반영해 ▲올바른 간식 선택 ▲채소 과일 친구를 소개 합니다 ▲골고루 먹어요 등 3가지 주제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플래쉬 동영상 형태로 개발됐다.

초등학생용의 경우 급식시간 등을 이용해 급식실 및 교실 등에서 반복적으로 상영함으로써 식생활 개선을 유도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먹어요 ▲건강간식을 찾아라 ▲채소를 골고루 먹어요 ▲싱겁게 먹어요 ▲가공식품 바로알기 등의 주제를 학년별 수준에 맞게 구성했다.

식약청은 유치원, 보육시설 및 학교 급식시설 등에서 어린이 식습관 개선 및 영양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교육청 등에 개발된 영양·식생활 동영상 CD를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아기와 초등학교 시기의 올바른 식습관이 평생의 식생활과 건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가정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어린이 영양·식생활 주제별 동영상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또는 식약청 블로그(blog.daum.net/kfdazzang)·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www.ccfsm.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