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이 개발돼 머지않아 차량에 적용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하는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ML)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레벨 2는 자동차가 속도와 방향을 스스로 제어하는 단계, 레벨 3은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을 차량이 스스로 파악하는 단계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한 것이다.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것이다.
기존의 SCC는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다. 게다가 조절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성향을 고스란히 반영할 수 없었다. 때문에 SCC가 운전자의 주행성향과 다를 경우 운전자가 이질감을 느끼거나 심할 경우 불안감 때문에 SCC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있었다.
SCC-ML의 경우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한 뒤 제어컴퓨터로 보내면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한다. 이를 통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하고 이때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것이다.
SCC-ML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총 1만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함으로써 어떤 운전자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다. 주행성향에 대한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할 수 있다. 또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성향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해 신뢰성을 높였다. 현대차·기아차는 이 같은 기능을 향후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면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