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 27일 ‘제3회 네이버 서비스 밋업’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스마트ARS ‘Ai Call(가칭)’을 최초로 선보였다. 네이버는 ‘경청-이해-대화’로 이어지는 Ai Call의 작동 프로세스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케 하는 기술에 대해 공개했다. 각 프로세스에는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음성합성 등 네이버의 최고 수준 AI 기술이 적용돼 고객의 문의에 자연스럽게 응대할 수 있다.
Ai Call은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의 음성인식기술(CSR)을 이용해 고객의 음성데이터로부터 문자를 추출하고, 자연어 처리(NLP)와 대화 엔진을 통해 문의 의도를 이해한다. 이후 사업주가 등록한 ‘스마트플레이스’ 정보 중 고객이 원하는 정답형 정보를 찾아 자연어 처리해 문장으로 다듬는다. 정리된 답변은 음성합성기술(CSS)을 거쳐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고객에게 전달된다. Ai Call은 일련의 프로세스를 0.2초 이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한다.
이날 진행된 시연에서 Ai Call은 ‘몇 시까지 영업하는지’ ‘주차할 공간이 있는지’ ‘주차비가 지원되는지’와 같은 시연자의 문의에 정확하게 대답했다. Ai Call이 상용화되면 기존의 스마트ARS ‘스마트콜’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의 사업 편의성을 한층 증진시킬 전망이다. 인기 메뉴를 추천해주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이 있는지 먼저 질문하는 등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며 예약까지 도와줘, 중소상공인은 사업 본질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네이버 글레이스 CIC 이건수 대표는 “Ai Call은 ‘스마트콜’로는 대응하기 힘들었던 고객 문의까지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도구”라며 “놓칠 수 있던 잠재적인 고객까지 확보할 수 있게 돼 지역 소상공인 사업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