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기여한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IBK늘푸른하늘통장’과 ‘IBK늘푸른하늘대출’을 판매하고 있다. ‘IBK늘푸른하늘통장’은 적립식·거치식·입출금식으로 나뉜다. 적립식과 거치식은 개인고객이나 기업고객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입출금식은 개인고객만 가입 가능하다. 개인고객이 적립식 통장을 발급 받으면 최고 0.8%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거치식은 0.25% 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얹어준다.
우대금리를 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개인고객은 대중교통 또는 친환경차량을 이용하거나 노후 경유차에게 적용되는 제한조치 사항 중 한 가지만 이행하면 된다. 기업고객은 친환경차량을 이용하거나 차량에 매연저감장치 설치하면 된다. 노후 경유차를 폐차해도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다.
‘IBK늘푸른하늘대출’은 신재생에너지·친환경발전·에너지효율향상·환경개선·환경보호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상품’이다. 대상 기업에게 1.0% 포인트의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지원 금액도 기업당 최대 3억원으로 넉넉하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은 환경 개선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신재생에너지 연료 제조시설에 투자하고 지속가능채권도 발행했다”며 “앞으로도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지속가능 금융 실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