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팅,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커머스 플랫폼으로 주목

입력 2019-05-15 13:45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반인 이용자’를 말한다. 인플루언서가 만들어 내는 콘텐츠가 상업적 광고효과를 발휘하면서, 제품력을 갖추고도 광고 예산 부족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지 못하는 중소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인플루언서를 믿고 제품을 구매•사용했다가 피해를 봤지만 제대로 된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이다. 정당한 사유 없이 교환이나 환불을 거부당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또한 대다수 판매자들이 현금 결제를 유도한다. 구매자가 카드결제를 요구할 경우 추가적으로 부가세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제품가격과 문의 사항, 구매 여부를 ‘비밀 댓글’로만 올리도록 하는 방법도 매출을 감추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소비자가 환불 정책, 고객센터 연락처 확보 등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반면 광고주가 피해를 보는 일도 있다. 물건을 받아간 뒤 SNS 계정의 아이디를 바꾸거나 잠적하는 ‘먹튀 인플루언서’ 때문이다. 인위적으로 팔로어 수를 늘려 영향력을 과대포장하는 가짜 인플루언서도 많다.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인스타그램 좋아요 늘리기’만 검색해보더라도 팔로어를 늘려 주겠다는 검색 광고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500여명의 프로쇼퍼(판매 인플루언서)로 SNS 마켓을 운영중인 ‘민팅’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플랫폼이다. 민팅은 서울산업진흥원(SBA)의 판매 파트너로 대기업 브랜드 제품은 물론 우수 중소기업의 믿을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커머스이다.

KT, 롯데그룹, LG생활건강 등 다양한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엣지랭크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의 체험과 리뷰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에 최적화된 홍보 효과와 매출 증대를 이끌어낸다. 프로쇼퍼들은 엄선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팬들에게 소개한다. 프로 쇼퍼들은 진솔한 사용 후기와 홍보에 집중하고 주문, 결제, 배송, 교환 환불 등은 민팅 플랫폼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안심하고 마켓을 이용할 수 있다.

입점 절차는 어렵지 않다. 입점 신청서를 작성한 후 컨설팅을 받으면 검증된 인플루언서를 매칭해주는 방식이다. 마케팅에 애로사항이 있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입점 시 제품 사진 촬영, 영상 제작 등 멀티미디어 홍보 요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교환 및 환불이 수월하며, 안전결제 방식이 가능하다는 점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이유다.

민팅은 2019년 가성비 좋은 브랜드 제품들의 입점 기업 모집 강화 및 우수 판매 인플루언서들을 육성하여 연내 100억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의 허브 역할을 하며 국민과 상생하는 브랜드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