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 및 휴가 시즌을 맞이해 동안 시술을 알아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짧은 시간 동안 간단히 할 수 있는 쁘띠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를 우려하는 시선도 존재한다. 이목구비를 만족스럽게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 쁘띠성형 방법으로 필러를 떠올리지만 안전성을 고려해 최근 등장한 큐오필을 선택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필러는 얼굴에서 푹 꺼져 보이거나 밋밋한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볼륨을 채우는 시술이다. 별도의 수술을 하지 않고 주사로 진행할 수 있으며 입술이나 입꼬리, 애교살, 관자놀이, 코 등 적용 가능한 부위가 다양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성형수술 대신 필러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지만,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간이 평균 6개월 정도로 지속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큐오필은 필러와 비교해 안정성이 높고 지속 기간이 길어 최근 주목받는 방법이다. 주사로 간단히 시술할 수 있으며 혈액 속에 있는 자가조직 성분인 PRP(Platelet-Rich-Plasma, 혈소판 다량 함유 혈장)를 추출해 히알루론산 필러인 티슈필과 함께 사용한다.
PRP 속 성장인자가 피부 속 콜라겐, 엘라스틴을 자극해 노화로 탄력을 잃은 부위에 자연스러운 볼륨을 형성하고 주름을 개선한다. 또한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는 등 전반적 피부 재생을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주입할 수 있어 얼굴 전체 시술도 가능하다는 것도 큐오필 시술의 장점이다. 여기에 자가지방이식의 장점을 더해 개선 효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큐오필 시술을 위해 병원을 찾을 때는 정품 재료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 일반 저가 히알루론산 필러를 PRP와 함께 사용하면서 이를 큐오필 시술이라 하는 곳이 많아 주의해야 한다. 정품 티슈필은 생체이식시험을 포함해 생물학적 안전과 관련한 모든 시험을 통과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승인을 받은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특허청으로부터 상표권을 정식으로 획득해 공식으로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이다.
정품이 아닌 히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할 경우, 생착이 더뎌 부자연스러운 볼륨으로 이목구비가 망가질 위험이 있으며 부기가 오래 빠지지 않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괴사나 염증, 감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병원의 정품 큐오필 사용 여부와 담당 의료진의 실력을 꼼꼼히 확인해야 안전성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필러와 자가지방이식의 장점을 고루 갖춘 큐오필은 기존 방식들의 단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노화로 인해 생긴 주름이나 탄력 저하 등의 고민까지 만족스럽게 해결하는 방법”라며, “단 정품 티슈필이 아닌 히알루론산 필러를 이용한 경우 큐오필 시술이라 할 수 없으며 이는 부작용 발생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병원에서 정품을 사용하는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