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인도네시아, 최단 1000만 관객 돌파… 50호점 눈앞

입력 2018-07-17 15:45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CGV그랜드 인도네시아(GI) 극장 전경. CJ CGV 제공

CJ CGV가 인도네시아에서 올해 최단기간 1000만 관객 돌파 기록을 세웠다.

CJ CGV의 현지 법인 CGV 인도네시아는 지난 8일 현지에서 관객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CJ CGV는 2013년 1월 현지 극장 체인 ‘블리츠 메가플렉스’ 위탁 경영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지난해 1월 ‘CGV’로 브랜드를 전격 전환했다.

CJ CGV는 관객 수, 매출, 극장 수 부문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1위 사업자와의 격차를 좁혀나가고 있다. CJ CGV가 위탁 경영을 맡기 전인 2012년 426여만명에 지나지 않았던 관객 수는 2015년 700만명, 2016년 사상 최초 1000만 관람객을 돌파했다. 2017년에는 연간 관람객 1485여만명으로, 2012년 대비 3.5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보였다.

연간 매출액 측면에서도 2012년 2225억 루피아(약 268억원) 수준에서 2016년 5773억 루피아(약 503억원)로 약 2.5배, 2017년 8477억 루피아(약 714억원)로 약 3.8배 이상 늘었다. 극장 수는 2012년 9개에서, 2015년 19개, 2016년 27개, 2017년 42개, 2018년 7월 8일 기준 46개까지 대폭 증가했다.

CJ CGV는 2013년 인도네시아 진출 초기 자카르타 반둥 등 1선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멀티플렉스 문화를 확산하는 데 앞장섰다. CGV가 자체 개발한 4DX, 스크린X, 스피어X 등의 기술 특별관을 비롯해 침대 극장 벨벳, 프리미엄 특별관 골드클래스 등을 도입하며 인도네시아 관객을 사로잡았다.


2015년부터는 족자카르타 팔렘방 메단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방 거점 도시에 공격적으로 진출했다. 2014년 당시 약 절반이었던 2·3선 도시 CGV 극장 비중이 2015년 58%로 1선 도시 비중을 앞서기 시작해 현재 약 63%에 달한다. 그 결과, 전체 관객 중 2·3선 도시 관객 비중도 2014년 38%에서 2017년 52%로 늘어나며 1선 도시 관객 비중을 뛰어 넘었다. 현재는 2·3선 도시 관객 비중이 54%에 육박한다.

이 과정에서 영화와 다양한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컬처플렉스’ 콘셉트를 선보이며 극장 문화 트렌드를 형성해 나갔다. 1·2·3선 도시 각각의 지역적 특성과 분위기를 살려 극장 디자인을 기획하고 젊은 감성의 인도네시아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인테리어, 그래픽 등으로 공간 곳곳의 포인트를 강화했다.

현지 영화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로컬 영화를도 집중 편성했다. 그 결과 로컬 영화를 관람하는 현지 관객도 대폭 늘었다. 진출 당시인 2013년 로컬 영화 상영작은 66편에서 2017년 122편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자국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 수도 34만여명(2013년)에서 453만여명(2017년)으로 늘었다. CGV인도네시아 전체 관객 중 로컬 영화 관객 비중도 동기간 6.1%(2013년)에서 30.9%(2017년)로 5배 이상 확대됐다.

CJ CGV 인도네시아 김경태 법인장은 “CGV 인도네시아는 1선 도시를 시작으로 2·3선 도시까지 극장 수를 전국적으로 확장해 왔다. 올해 하반기 50번째 인도네시아 극장을 오픈 할 계획”이라며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CGV 인도네시아는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공간을 넘어 컬처플렉스로서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현지 극장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