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여러가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들만의 개성이라고 여기고 오히려 강점으로 만드는 사람도 있지만, 콤플렉스로 여겨진 부분을 해결하고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도 있다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한 시술에서부터 큰 수술까지 등 다양하다. 그 중 외모의 전체적인 이미지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한 치아성형이 최근 선호되고 있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치아성형의 일종이다. 통상 벌어진 치아, 토끼치아 또는 치아의 배열에 문제 있을 때 모양이 크거나 작은 경우 시술 시 고르고 환한 치아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음식물을 씹다가 라미네이트가 탈락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원인에 대한 전문의료진의 견해를 정리해봤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원장은 “보통 라미네이트 시술은 앞니 치아 상태에 따라 0.3~0.8mm 정도 치아를 미세하게 삭제한 후 치아 앞쪽에 얇은 세라믹 판을 붙여 치아의 모양을 아름답게 바꿔주는 치아 성형 시술”이라며 “보통 말하거나 웃을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앞니에 시술을 하는데 시술 후 라미네이트가 탈락했다면 몇 가지 이유를 점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 원장에 따르면 보통 치아와 라미네이트 기공물 사이에 접착 문제로 탈락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접착제가 골고루 들어가지 않거나 시술 도중 기포가 들어가 그 사이로 침이나 물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거나 접착제가 누락되는 부위가 생길 경우 탈락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과도한 삭제로 인해 물성이 강한 층(상아질층)에 부착했을 경우 탈락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된다.
끝으로 강 원장은 “미니쉬 치료의 경우 치아 손상량 없이 치아의 법랑질 층에 미니쉬 필름을 붙여 결합하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방법으로 탈락의 가능성을 낮춘 것이 특징이라”며 “잘못된 시술로 발생할 수 있는 탈락, 파절, 변색 그리고 지나친 삭제로 인한 치아 시림 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