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기간이 긴 치아교정,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있는 병원 선택해야

입력 2018-05-30 14:15
사진제공 -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치아교정시술의 발달로 교정치료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교정기간 동안 외관상의 부담감 때문에 교정치료를 망설이게 된다. 이처럼 첫인상을 좌우하는 치아는 중요한 심미적 요소로도 꼽히기에 교정기간 동안에도 이러한 갈등을 해소할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시술자의 노하우에 따라 효과가 미비하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늘어나면서 투명교정시술을 받은 사람들의 불안감과 그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걱정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사례는 올해만 86건으로 집계되었고 이는 작년에 대비하여 눈에 띄게 급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실정이다.

치아교정은 뒤틀리거나 튀어나온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교정치료이며 이미지 개선과 더불어 부정교합, 돌출입, 주걱턱 등 기능상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고르지 못한 치열이 형성되면 상악과 하악의 교합이 어긋나면서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 불편감이 느껴지고 이를 방치할 시에는 안면비대칭 혹은 부정교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점들과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는 치아교정치료는 일반적으로 2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는 치아교정에 소요되는 비용 보다는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정밀한 검진이 이루어지는 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또 한 개개인의 구강상태와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과 시기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투명교정치료를 생각하고 있다면 맞춤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검진계획을 수립하여 이상적인 배치로 치아가 잘 이동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조정과 검사를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 하는 것이 소중한 치아건강을 지키고 부작용의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에스플란트치과 미국 ABO 교정전문의 허재식 원장은 “치아교정은 한 사람의 인생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좋은 치료인데, 최근 불미스러운 교정 피해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불안감 형성과 치과를 쉽게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이어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치아교정에 대하여, 단순하게 치료비용이 저렴한 병원을 찾는 것보다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