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첫인상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가 그 사람의 패션이 될 수도 있고 헤어스타일이나 얼굴 생김새 또는 목소리가 될 수도 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크게 작용하는 것인데, 사람마다 기준점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있다. 바로 웃는 얼굴이다.
웃는 모습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다. 그런데 평소 웃을 때 사용되는 근육에 따라 웃는 것 자체를 어색해하는 사람도 있고 상대방도 웃음 짓게 만들 정도로 밝게 웃는 사람도 있다. 무조건 밝게 웃는 사람이 좋은 인상을 준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이때 보여지는 치아의 형태 또는 색상에 따라서 반감을 살 수도 있는 것이다.
특히 색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웃을 때 보여지는 치아가 가지런하다는 전제에서 한사람은 치아가 하얗고 다른 한사람은 누런이가 보여진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당연히 첫번째 사람에게 더욱 호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듯 새하얀 치아는 웃을 때 더 아름답게 만들지만 치아변색이 된 누런이는 사회활동을 하는 이들에게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 중 하나다. 이에 최근 이렇게 누런이로 인한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치과를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원장은 “성인치아의 경우 자연스럽게 누런 빛을 띠게 되는데 이는 치아 안쪽 상아질 층의 색이 노란 빛을 띠기 때문”이라며 “개인의 식습관(색소 음식, 차 와인 등의 섭취)이나 흡연 습관에 따라서 치아변색이 가속화 되는 경우도 있고, 선천적인 치아형성 부전증으로 인해 타인에 비해 유달리 노랗게 변색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원장은 “다양한 이유로 누런이를 갖게 돼 이를 해결하고자 치과를 찾는 이들에게 기본적으로 전문가 치아미백 치료를 통해 노랗게 변색된 치아의 색상을 개선을 도와준다”며 “간혹 치아미백으로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미니쉬 치료를 통해 누런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미니쉬 치료는 개선이 필요한 자연치아에 미니쉬 필름을 부착해 노란 치아 색상을 환하게 만들어주는 치료”라며 “치아색상의 변색은 원인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미백치료방법을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