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 대중화로 성별, 연령 가릴 것 없이 수요층이 널리 확대되고 있다. 특히 날이 더워지면서 여름방학이나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수술하려는 남자눈성형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눈성형을 통해 호감형 첫 인상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니즈 때문이다.
중요한 점은 눈성형도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적화된 방법을 먼저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눈성형이라 하면 으레 쌍꺼풀 수술을 떠올리기 마련. 쌍꺼풀 수술은 상안검에 라인을 추가로 만들어 눈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는 눈성형이다. 다만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눈의 양쪽, 위·아래 크기를 넓히는데 한계가 따른다. 사납게 올라간 눈꼬리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어렵다. 또한 무작정 쌍꺼풀 수술을 할 경우 자칫 인위적인 인상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쌍꺼풀 수술 대체 눈성형을 찾거나 밑트임, 앞트임 등의 눈성형을 추가로 병행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아름답고 또렷한 눈매를 완성시켜 주는 눈성형은 무엇이 있을까? 만약 눈꺼풀이 눈동자를 지나치게 가리고 있을 경우 눈매교정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졸리고 피곤해 보이는 눈매, 눈이 작고 찢어져 사나운 인상, 쌍꺼풀이 보이지 않는 또렷한 눈을 갖고 싶은 경우 효과적이다.
눈매교정수술은 속쌍꺼풀과 작은 쌍꺼풀의 0.5㎜ 사이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눈꺼풀 피부가 얇고 지방이 별로 없을 경우 눈꺼풀 안쪽으로 홈을 내 눈을 뜨는 근육을 묶어주는 비절개 무쌍눈매교정, 속눈썹 앞쪽을 절개한 뒤 근육, 지방 등을 일부 절제하고 눈 뜨는 근육을 봉합하는 절개 무쌍눈매교정으로 나뉜다. 수술 후 자연스럽게 눈 크기를 확대할 수 있어 부담스러운 느낌이 들지 않는다.
눈매가 좁고 답답하다면 앞트임을 적용할 수 있다. 눈의 가로 길이를 길게 만들어 시원하고 부드러운 눈매와 인상을 얻을 수 있는 눈성형 방법이다. 특히 몽고주름을 절개하여 가로 길이를 넓히면서 눈앞머리 경사도를 이상적인 각도로 조절, 부드러운 눈매를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짧은 좌우길이로 몰려 보이는 눈을 가졌을 경우 뒤트임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눈꼬리가 올라가 매서운 눈매를 가진 경우, 눈의 흰자 부위 노출이 적어 사시처럼 보이는 경우 뒤트임이 효과적이다. 뒤트임 효과로 눈의 가로 길이를 넓힐 뿐 아니라 눈꼬리 각도를 아래로 내려줘 부드러운 인상을 얻을 수 있다.
루비성형외과 한수형 원장은 "남자눈성형을 문의하는 이들 중 무조건 쌍꺼풀 수술을 받겠다고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상적인 눈모양을 만들고자 할 때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라며 "개개인 이목구비에 따른 최적화된 눈성형을 위해서는 쌍꺼풀 수술 외에 눈매교정, 앞트임, 뒤트임 등의 방법을 병행해 눈꼬리와 몽고주름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