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눈성형, 얇은 쌍꺼풀수술이나 무쌍눈매교정 선호도 높아

입력 2018-01-16 13:00

# 직장인 전 모씨(34세)는 평소 자신의 눈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는 “작고 양쪽으로 처진 눈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전 씨는 가까운 병원을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남자눈성형을 고민하고 있다.

눈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 부위 중 하나다. 크고 시원한 눈매는 세련된 인상을 주는 반면 상대적으로 작고 처진 눈은 졸려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쉽다. 이에 따라 작고 처진 눈을 가진 남성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무쌍눈매교정을 비롯한 성형을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눈성형 중 시행 빈도가 많은 쌍꺼풀 수술은 홑꺼풀인 눈에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수술로 남녀 모두 매몰이나 절개, 트임 등의 수술법이 적용되지만 남자 쌍꺼풀의 디자인은 여자와 다르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 속쌍꺼풀과 같이 얇은 라인이나 무쌍눈매교정, 비절개눈매교정이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남자의 경우 여자 피부에 비해 두꺼운 피부와 골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인이 두꺼우면 부담스럽거나 느끼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얼굴 전체의 분위기와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하고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김주연 원장은 “남성과 여성의 심미적 기준이 다른 만큼 남자눈성형은 자연스럽고 남성적인 이미지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따라서 남자 개개인의 얼굴 이미지와 구조가 가지는 특성을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체적으로 보일 듯 말듯한 얇은 쌍꺼풀라인이 선호되면서 이에 최근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남자 눈성형 시 얇고 자연스러운 라인 연출이 특징인 무쌍눈매교정도 시행되고 있다.

무쌍눈매교정은 무쌍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눈 뜨는 근육을 교정하는 눈매교정 수술이다. 이 수술법은 쌍꺼풀라인을 얇게 잡고 눈동자 노출 정도는 크게 해 비교적 또렷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눈매라인을 형성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무쌍눈매교정은 올림근의 힘이 약해져 눈꺼풀이 자꾸 아래로 처져 졸려 보이는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수술 방식은 절개 여부에 따라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뉜다. 흉터나 수술한 표시가 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환자는 비절개식을 택해 진행하며 비절개눈매교정의 경우 수술시간은 1시간 내외로 짧은 편이다.

이러한 무쌍눈매교정 수술은 자칫 눈을 크게 만들려고 근육을 과도하게 조정하는 경우 눈이 감기지 않거나 눈썹이 안으로 들어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의료진과 1:1 맞춤 상담 및 정밀 진단을 거쳐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김 원장은 “눈성형은 개인마다 다른 눈의 모양, 위치, 지방량, 눈의 간격 등을 고려해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복합적인 고난도의 술기를 요한다”면서 “따라서 비용적인 측면이나 눈매교정 후기 등에 기준을 두기보다는 담당 의료진이 눈 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