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원서 접수가 각 대학별로 마감되었다. 올해 수능은 영어 절대평가 첫 시행이라는 변수 외에 국어와 수학이 예상과 달리 예년보다 쉽게 출제돼 과목별 표준점수가 낮아졌다. 표준점수가 낮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난이도가 떨어졌다는 것이다. 결국 중위권 점수대에 많은 학생들이 몰려 있어, 올해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그로 인해, 평소보다 점수를 받지 못한 학생들은 지원을 포기하고, 일찌감치 재수를 결정하고 재수학원을 알아보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재수학원을 선택 할 때, 자신의 수준과 성적에 맞는 재수학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신의 수준을 파악할 때는 자신이 어떤 과목, 어떤 단원에서 약하고 어떤 단원에서 강한지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이는 어떤 형태의 재수 학원을 등록할지와도 연관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장단점을 면밀히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학원의 커리큘럼, 학원의 환경 그리고 학원의 시스템을 선택해야 한다. 자신이 수학에 약하다면 수학 중심의 커리큘럼을 선택할 수 있지만, 고른 성적 상승이 필요하다면 전과목반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재수학원의 환경 또한 재수성공의 중요한 열쇠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물론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의지력을 가진 수험생이라면 어떤 환경에서도 재수생활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자기관리에 자신이 없는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재도전의 기회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재수를 결정한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철저한 관리와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재수생활을 방해하는 유해환경이 차단된 기숙학원이 제격이다.
기숙학원은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기 쉬운 수험생이 온갖 유혹에서 벗어나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곳이다. 온종일 꽉 짜인 일정에 따라 생활하며, 철저한 관리를 받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곳이다. 학원을 오가는 데 따른 체력과 시간 소모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도심의 재수종합학원보다 훨씬 적은 학급 정원과 전체 정원으로 보다 더 세심한 관리와 1:1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다. 또 이성교제는 재수생활 동안 학습의 큰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학원은 그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예 남학생 전문 기숙학원 또는 여학생 전문 기숙학원 등으로 전문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외곽 청평에 위치한 여학생전문 한샘여자기숙학원의 황년기 원장은 "올해로 6년째 여학생 전문 기숙학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섬세한 관리와 유명 강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며 수학에 취약한 여학생들을 위한 수학 집중 프로그램도 운영해 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고 입시결과 또한 좋다"며 "남학생과 여학생을 분리하여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기숙학원이 훨씬 더 효율적이다“라고 설명했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은 현재 재수선행반을 운영하고 있고 2월 18일 재수정규반 개강을 준비하고 있다. 이 학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여학생 전문 재수학원으로 40년 전통의 한샘 강사진, EBS, 메가스터디, 이투스, 비타에듀, 대성마이맥 등의 유명 강사들이 출강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며 수학에 취약한 여학생들을 위한 수학 집중 프로그램도 운영해 여학생에게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