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성형’ 혹은 ‘수험생성형’이라는 말이 이젠 익숙해졌을 정도로 수능 이후 성형외과를 찾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다. 대입 수능을 위해 학업에 열중 했던 학생들은 수능이 끝남과 동시에 그 동안 가장 하고 싶었던 일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성형을 꼽으며, 성형수술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성형외과마다 성형수술로 콤플렉스를 개선하려는 학생들의 예약이 끊임 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수능 후 학생들이 가장 많이 받는 성형 수술은 눈과 코성형이다. 요즘엔 동양인 특유의 낮은 콧대와 뭉툭한 코끝을 보완하기 위한 인천코성형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인천코성형으로 알려진 원더성형외과 김기현 원장은 “코는 얼굴의 정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얼굴의 균형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성형을 할 때 단순히 코를 높이는 것에만 치중해선 안되고,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통 동양인의 특성 상 콧대가 낮으면 코끝도 뭉툭하기 때문에 동시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코끝 성형은 코끝의 연골의 모양을 올바르게 잡아주어 코끝을 오똑하게 만드는 수술이다. 콧날개 연골의 넓이가 너무 넓을 경우에는 코끝이 뭉툭하게 되며 좁으면 날카로운 코끝이 된다.
따라서 김기현 원장은 “코끝의 두개의 연골의 날개부분을 줄이고 서로 모아주어 오똑하고 날카로운 코끝을 만들수 있다. 또한 코끝 성형 시 사용되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인조 물질은 피부가 얇아지고 빨개지기도 하며 심각할 경우 뚫고 나오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100% 자가연골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이 부작용으로부터 조금은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코성형은 개개인의 얼굴형과 이목구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의 미적 감각과 의료진의 실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김기헌 원장은 “요즘은 코성형이 쉽다고 생각하고, 가격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저렴한 가격만 보고 수술을 받으면 재수술을 받을 확률이 높고,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 결과를 다시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의 모양도 무조건 유행하는 코모양을 선호하는 것 보다 본인의 개성을 살리며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이 추천된다.
눈코성형은 안면윤곽 등의 다른 수술에 비해 다소 간단하고 회복기가 빠른 수술에 속하지만 수술 후 관리에 따라 결과는 완전히 달라진다. 코성형의 경우 2~3일간 얼음찜질로 붓기와 멍을 최소화 시키는데 과도한 얼음찜질 보다는 15~20분 정도 찜질을 한 뒤 5분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회복기도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의료진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김기현 원장은 “이제 막 성인이 되려고 하는 어린 수험생의 경우 성형수술이 잘못된다면 외모 콤플렉스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에 큰 상처가 남을 수도 있다”며 “병원 선택시 이벤트 가격에 혹하기 보다는,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원더성형외과는 원하는 디자인을 확실히 결정한 다음 상담 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안전하며 만족스러운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송병기 기자
수능성형 개인맞춤 코성형으로 재수술없이 한번에
입력 2014-11-14 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