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0월 15일] 성공적인 망대를 세우려면
입력 2011-10-14 17:57
찬송: 복의 근원 강림하사 28장 (통 28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누가복음 14:28∼30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계획을 바로 세우면 성공도 그만큼 보장된다는 뜻입니다. 계획은 목적 달성을 위해 중요한 과정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계획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누가 망대를 세운다면 착공부터 준공까지 건축비용을 계산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만일 계획을 철저히 세우지 않아 기초만 쌓고 포기한다면 비웃음을 사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목표를 이루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계획을 세워 준비합니다. 충동적인 사람은 계획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해도 차분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도 주님의 제자가 될 수 있는지 계산해 보고 구체적인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계획은 종합적인 시각을 갖고 세워야 합니다. 성도들도 종합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사건마다 얽매이는 신앙이 아니라 멀리 목표를 바라보고 전진할 때 시험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집중해야 합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목표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집중의 원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레이저는 빛을 집중시킨 것입니다. 레이저는 강철을 자르고 보석을 세공하는 힘을 발휘합니다. 망대를 세우기 위해서는 집중이 필요합니다. 신앙생활에도 집중이 필요합니다. 신앙생활이 산만해져서 주위 소음에 휘둘리면 제자적인 삶을 살기가 어렵습니다. 예수님을 따라가는 길은 소음을 듣고 가는 길이 아니라 진리의 말씀에 집중함으로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보고 듣고 느끼는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적 본성을 하나님 뜻으로 오해합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은 자연적 본성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고 말씀하십니다(사 55:8). 하나님의 뜻에 목표를 맞추고 집중해야 합니다. 목적지를 향해 가는 사람은 과정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끝까지 노력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빨리 포기하기 때문에 실패합니다. 사람들은 몇 번 시도하다가 힘들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공은 끝까지 노력하는 자에게 주어집니다. 성공을 위해 올바른 판단과 결단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의 궁극적인 가치를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가치있는 곳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성도들의 신앙생활은 완성을 향해 달려가는 망대 건설과 같습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일생동안 예수님을 닮은 완성된 모습을 그려보며 끝까지 달려가야 합니다. 한때 1200만 성도라고 자랑하던 한국교회가 점점 숫자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주님을 따라가며 영적 망대를 성공적으로 건설해 가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기도 : 제자다운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성공적인 영적 망대를 건설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백광진 목사 (서울 잠실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