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예수만이 자랑인 사람들

입력 2011-08-22 18:02


고린도전서 1장 30~31절

사람이 무엇을 자랑하는가를 보면 그 사람의 가치관과 인간됨됨이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가장 바라고 귀하게 여기는 것을 자랑하기 마련입니다. 그 속에는 인생관과 세계관이 요약돼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자는 ‘지식’을 자랑하고 재벌은 ‘돈’을 자랑하며, 미스 코리아는 ‘육체의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이뿐입니까. 운동선수들은 ‘금메달’을 자랑하며 오스카상이나 노벨상 같은 유명한 상을 수상한 사람들에게는 그러한 상들이 자랑거리가 됩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만이 아니라도 모든 사람들은 몸 자랑, 집안 자랑, 자식 자랑 등 나름대로의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여 당장 자랑거리가 없는 사람이라도 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자랑거리란 곧 그 사람이 추구하는 인생의 목적이자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것들은 진정한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믿는 사람에게 최고의 자랑거리는 자신이 ‘예수 믿는 사람’이 됐다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게 됐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한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영광이자 감격이고, 놀라운 일입니다. 또한 최고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을 진정으로 자랑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사실 세상 사람들의 자랑거리는 예수 믿는 사람들의 자랑거리에 비하면 ‘배설물’에 불과합니다. 오늘날 예수 믿는 사람들이 가진 영적인 문제의 대부분은 불신자와 신자의 차이를 충분히 알지 못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무엇을 자랑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이 되는 것이 최고의 자랑거리인 이유는 스스로 행한 어떤 일 때문이 아니라 놀라운 복의 근원이 되시는 예수님을 소유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성도들에게 보물창고와 같습니다. 성도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성도들에게 있어 전부나 다름없습니다. 이를 두고 바울은 “예수는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된다”(30절)고 말합니다.

지혜가 필요합니까? 그리스도가 우리의 지혜입니다. 죄 사함과 온전한 순종함이 필요합니까? 그리스도가 우리의 의로움입니다. 죄의 권세로부터의 해방이 필요합니까? 그리스도는 우리의 거룩함입니다. 하나님 자녀로서의 영광과 온전한 구원이 필요합니까?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함입니다.

이는 이렇게 적용해도 될 것입니다. 인생의 목적과 의미가 필요합니까? 예수님이 우리 인생의 목적과 의미입니다. 삶의 평안과 안식과 기쁨이 필요합니까? 예수님이 우리의 평안이며, 안식이며, 기쁨입니다. 삶의 능력과 힘이 필요합니까? 예수님이 바로 우리의 힘이며 능력입니다.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시는 예수님의 영광과 아름다움은 이 세상에 비할 것이 없습니다. 예수님 안에 모든 신성과 지혜 및 지식의 충만함이 있으며 은혜와 진리의 충만함 또한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찾고, 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여러분의 구원과 영생이 어디에 있습니까? 오직 그리스도안에 있습니다.

백금산 목사(예수가족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