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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은호 군포시장 “임기 후반기, 교통환경 개선에 집중하겠다”

47번 국도 군포구간 지하화
공업지역 재정비로 미래 준비


전국 최초로 노후도시특별법을 주장해 입법에 성공한 하은호(사진) 경기도 군포시장이 취임 2주년을 맞아 19일 가진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제는 교통환경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우선 순위는 대야미에서부터 군포1동을 가로지르는 47번 국도 약 2㎞ 구간 지하화다. 하은호 시장은 “이 구간을 차량이 통과하는데 무려 약 1시간 정도 소요돼 군포시민들이 극심한 교통정체로 입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우회도로를 낼 땅이 없으니 지하화가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하 시장은 수원-의왕-군포-안산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 추진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다. 그는 “군포 부곡·송정·당동2·대야미지구 주변의 상습체증을 해결하고 낙후지역개발을 위해 독자적인 철도교통망 계획을 수립해왔다”며 “이 지역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되고 수도권을 가로로 잇는 교통망이 필요하다는 절실함에 정부만 바라보고 있을수 없어 민자사업으로 추진 방향을 정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군포시철도망구축 및 사전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신분당선 연장의 경제성(B/C)은 0.98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 시장은 공업지역 재정비를 통한 ‘미래혁신도시 군포’도 구상하고 있다. 그는 “군포는 1980년 초반까지 서울 구로공단 남쪽으로 가장 활성화된 공업지역이었다”면서 “첨단 기업들을 다시 불러들이려 디자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 시장은 2022년 7월 시장으로 취임해 2년 동안 굵직한 현안을 특유의 혜안과 뚝심으로 돌파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가 대표적이다. 철도지하화특별법은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금정역을 군포시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한 복합개발 사업도 정부를 설득해 군포시 의견을 반영해 내기도 했다.

하 시장은 군포시의 30년 숙원인 산본천 생태하천 복원의 물꼬도 텄다. 산본천은 2022년 12월 환경부의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군포=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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