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성경이 말하는 ‘새로운 피조물’이란 어떤 의미인가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 받아 ‘거듭난 존재’ 지칭한 것


Q : 성경이 말하는 새로운 피조물이란 다시 창조한다는 뜻인지요. 어떤 의미인가요.

A : 새로운 피조물이란 성경적 용어로 성경에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사람도 창조하셨습니다. 천지는 “있으라”는 말씀으로 창조하셨지만 사람의 창조는 다릅니다. 흙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시고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고 에덴동산에 살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뱀의 유혹에 넘어간 아담과 하와가 먹지 말라고 하신 열매를 따먹고 타락하게 됩니다. 결과는 비참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했고 아담은 땀 흘리는 노동을, 하와는 해산의 수고를 그리고 두 사람은 흙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이것이 처음 피조물인 인간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새로운 피조물의 출현을 밝힙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고 연합하면 새로운 피조물, 새로운 존재, 거듭난 존재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전 것이 지나갔다는 것은 타락한 죄성으로 파괴된 삶이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 다 지나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누구라도 예수를 믿고 그 말씀을 따라 사는 사람은 구원받은 새 피조물이 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는 새 사람을 입으라”고 했습니다.(엡 4:22~24)

옛사람은 유혹 욕심 구습을 따르는 사람입니다. 새사람은 옛사람, 구습을 벗어버리고 진리와 거룩함의 옷으로 갈아입은 사람입니다. ‘옛사람인가’ ‘새사람인가’의 식별은 그의 삶을 통해 드러납니다.

새로운 피조물이란 아담을 창조하듯 새로 빚는다는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에덴동산보다 더 완벽한 천국까지 예비하셨습니다. 주님이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계 21:5)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

●신앙생활 중 궁금한 점을 jj46923@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박종순 충신교회 원로목사가 국민일보 이 지면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문서선교 후원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