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파주시 ‘스마트 무인주차 관리시스템’ 도입

지능형 주차관리로 주차 편리성 향상
구매금액 추가지원 ‘웹 할인 시스템’ 구축


경기 파주시는 선진 주차 환경 조성과 쾌적하고 편리한 주차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올 하반기 중 ‘스마트 무인주차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무인주차 관리시스템’은 노상주차면 바닥에 설치된 제어장치로 주차 차량을 자동 인식해 입출차 내역을 관리하는 주차 시스템으로, 주차관리자 없이 운전자가 직접 요금을 정산할 수 있다.

시는 하반기 중 가람상가 일원의 노상주차장(53면)에 ‘스마트 무인주차 관리시스템’을 설치해 시범 운영한 후 만족도, 운영 현황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해 파주시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민의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 방법과 요금 정산 등을 돕는 인력이 일정 기간 배치된다.

시는 무료주차장 내 장기주차와 방치 차량으로 빚어졌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무료주차장에도 무인주차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단계적으로 유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사업자가 주변 공영주차장의 주차권을 포인트로 구매할 경우, 구매한 금액의 10%를 추가지원 해주는 ‘웹 할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웹 할인 시스템’이 구축되면 사업주가 사업장 이용객의 공영주차장 이용 요금을 대신 부담하여 사업장 이용객에게 주차 편의를 지원함으로써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일부 공영주차장에 적용되던 종이주차권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내년부터 웹 할인 시스템으로 전환되며, 이미 종이주차권을 구입한 사업주는 환불 또는 웹 할인 포인트로 전환 받을 수 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스마트 무인주차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주차 회전율을 높이고 쾌적하고 편리한 주차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해 시민 주차 편의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파주=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