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이희승 해양과학기술원장 취임…“세계 최고 해양 연구기관 만들겠다”

이희승 신임 원장이 27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신임 이희승(59)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이 27일 부산 영도구 본원에서 취임식을 하고 4년 임기를 시작했다. 취임식에는 조승환 부산 중·영도 국회의원 당선인, 김성범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정대교 KIOST 이사장, 홍기용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유기화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2000년 한국해양연구원(현 해양과학기술원)에 입사해 해외생물자원연구센터장, 해양생명공학연구센터장, KIOST스쿨장, 부원장 등을 거쳤다.

2009년부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로 해양 인재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해양바이오학회장, 부산시 과학기술진흥위원 등 대외활동도 활발히 해왔다.

그는 지난해 12월 강도형 전 원장이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발탁되면서 공석인 된 해양과학기술원장 자리를 직무대행 하며 반년간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도 받는다.

이 원장은 취임사에서 “지난 50년간 쌓아온 우수한 연구 성과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KIOST를 세계 최고의 해양 연구기관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