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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환점’ 하은호 군포시장 “교통환경 개선 집중하겠다”

47번 국도 지하화·수원-의왕-군포-안산 잇는 신분당선 연장 추진·


전국 최초로 노후도시특별법을 주창해 입법에 성공한 하은호(사진) 경기도 군포시장이 취임 2주년에 즈음해 “이제는 교통환경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가장 우선 순위는 대야미에서부터 군포1동을 가로지르는 47번 국도 약 2㎞ 구간 지하화다.

하은호 시장은 지난 19일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현재 이 구간을 차량이 통과하는데 무려 약 1시간 정도 소요돼 군포시민들이 극심한 교통정체로 입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대야미지구가 개발되고 있으며 송정·반월지역에서 3기 신도시 개발까지 진행되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진다. 우회도로를 낼 땅이 없으니 지하화가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하 시장은 수원-의왕-군포-안산 잇는 신분당선 연장 추진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다.

하 시장은 “군포 부곡·송정·당동2·대야미지구 주변의 상습체증을 해결하고 낙후지역개발을 위해 독자적인 철도교통망 계획을 수립해왔다”며 “이 지역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되고 수도권을 가로로 잇는 교통망이 필요하다는 절실함에 정부만 바라보고 있을수 없어 민자사업으로 추진 방향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군포시철도망구축 및 사전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진 바 있다. 보고회에서는 신분당선 연장의 경제성(B/C)이 0.98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지난 1월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과 민간투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14.54㎞의 광역철도로 7개 역에 1조6000억원이 들어가게 된다. 재원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비용에 민자를 더해 마련한다. 시는 해당노선의 군포·의왕·안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및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인접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건의할 계획이다.

하 시장은 공업지역재정비를 통한 ‘미래혁신도시 군포’도 꿈꾼다.

하 시장은 “군포는 80년 초반까지 서울 구로공단 남쪽으로 가장 활성화된 공업지역이었다”면서 “경부선 철도 동쪽 공업지역을 되살려 군포의 미래를 도모하려 한다. 첨단 기업들을 다시 불러들이려 디자인하고 있다. 수도권 최고의 교통환경과 양질의 인력이 가까이 사는 주거근접성을 감안하면 기업으로서는 매력있는 투자처가 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하 시장은 2022년 7월 시장으로 취임해 2년 동안 굵직한 현안을 특유의 혜안과 뚝심으로 돌파해왔다는 평가다.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 가시화는 하 시장이 일등공신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당시 경기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철도지하화를 대통령 선거공약에 넣게 했을 뿐 아니라 시장이 된 후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장관과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들을 찾아다니며 공약 실천이 침체에 빠진 경제를 부양시킬 열쇠가 된다고 강조하며 관철에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철도지하화특별법은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하 시장은 “경부선 철도가 과거에는 단순히 사람과 물류의 이동이 중심이었지만 미래의 경부선은 도시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야 한다”며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고 균형있고 조화로운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하 시장은 금정역을 군포시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정부를 설득해 군포시 의견을 반영하는 복합개발도 이끌어 냈다.

하 시장은 “군포를 네 동강으로 갈라놓은 철도가 지하로 들어가고 나면 온전히 한덩어리가 된 군포를 새롭게 그릴수 있다”며 “시민들께서 지하화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서명운동, 대통령실 앞 원정시위 등 군포발전을 위해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힘을 합쳐 주신 덕분”이라고 공을 시민에게 돌렸다.

하 시장은 군포시의 ‘30년 숙원인 산본천 생태하천복원 물꼬를 터 2022년 12월 환경부의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 선정을 받았다. 이로써 10년 간 사업비 1916억원 중 85%의 국도비를 확보해 착공했다.

군포=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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