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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진료 이용 2배 늘었지만…‘병원급’ 기관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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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을 해소하고자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한 가운데 이용건수는 2배로 급증했으나 ‘병원급’ 의료기관의 참여가 저조해 다소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 중 업계 1위인 ‘닥터나우’ 분석에 따르면 대상 등이 대폭 확대된 지난 23일 이후 진료 이용건수는 정부 조치 이전 대비 2배가량으로 늘었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참여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은 한 곳도 없었다.

가장 많이 늘어난 진료 유형은 소아청소년과 진료로 전체의 37% 정도였고 이어 감기·몸살로 인한 진료가 20%였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의료취약지 거주자가 아닌 초진 환자라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병원급 이상의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됐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병원급 의료기관에도 허용되니 특히 경증 외래를 많이 진료하시는 병원급 기관의 참여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며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위주로 맡고 경증환자는 종합병원과 같은 2차 병원에서 맡게 되면, (병원급) 외래진료의 수요가 많아질 수 있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자료사진

그러나 정부 기대와 달리 일선 병원은 비대면 진료에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이다. 닥터나우 관계자는 “병원급 의료기관 중 제휴 상담을 문의한 곳은 1곳뿐이었다”며 “제휴 요청 상담 건수는 의원급을 중심으로 현저히 늘었다”고 전했다. 비대면 진료에 정착한 의원급 의료기관들과는 달리 병원급은 익숙하지 않아 혼란과 불편함이 있다는 게 병원 관계자들의 생각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의료대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경증 환자들이 상급종합에서 2차 병원으로, 2차 병원에서 1차 병원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많아지며 이에 따른 비대면 진료 이용도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보건복지부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플랫폼 업체 통계에는 참여 기관이 잡히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한숙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은 “병원급 의료기관에는 재진 환자가 많아 의원급 의료기관과 달리 지금 당장 갈 병원을 찾기 위해 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며 “통계는 사후 진료비 청구를 통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요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응급하지 않은 환자의 외래 진료를 줄이기 위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수술 이후 경과를 보거나 후속 진료를 받는 환자들이 굳이 방문하지 않고 전화 등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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