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 서울, ‘연매출 1조’ 달성…최단기간 ‘1조 클럽’ 합류

2일 기준 매출 1조41억원…오픈 2년 9개월만
정지영 사장 “리테일 패러다임 전환 성공”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내부 전경.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은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의 올해 매출이 1조원을 넘었다고 3일 밝혔다.

2021년 2월 26일 오픈한 더현대 서울은 2021년 매출 6700억원, 지난해 매출 9509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월부터 전날까지 1조4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이 개점 33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 점포’가 되면서 종전 기록을 2년 2개월 앞당기며 최단기간 기록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핵심 동력으로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를 꼽았다. 더현대 서울의 외국인 매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731.1% 증가했으며 올해 1~11월에는 891.7% 늘었다.

특히 외국인 구매 고객 중 20~30대 비중이 72.8%를 차지했다. 더현대 서울은 내·외국인 MZ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BTS(3월), 르세라핌(5월), 아이브(6월), ITZY(8월), 블랙핑크(9월) 등 K-팝 스타 관련 팝업스토어를 꾸준히 유치했다.

이밖에도 더현대 서울은 전체 영업 면적의 절반을 실내 조경이나 고객 휴식 공간으로 꾸민 점, 마뗑킴과 시에(SIE) 등 20·30세대가 열광하는 온라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백화점 1호 매장’을 유치한 점 등이 연매출 1조원 달성에 기반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

객단가는 2021년 8만7854원에서 지난해 9만3400원, 올해 10만1904원으로 급증했다. 연평균 20%씩 성장해 온 해외명품 매출도 올해 전체 매출 중 25.6%를 차지하며 객단가 상승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루이비통이 연말쯤 오픈을 앞두고 있고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해 개발한 더현대 서울 단독 매장 등 다양한 MD 모델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어서 앞으로의 매출 증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은 단순 쇼핑 공간에 머물던 백화점에 대한 인식을 깨고 ‘오프라인의 재발견’, ‘공간 경험의 가치 극대화’ 등 리테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며 “최단기간 1조원 돌파 기록은 글로벌 수준의 MD(상품 기획) 역량과 더현대 서울에서만 만날 수 있는 K-패션 브랜드 등 참신한 콘텐츠 발굴 노력, 이로 인한 객단가 상승 등의 요인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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