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메콩 지역 물 문제 해결 위한 ‘국제 물포럼’

입력 : 2022-10-05 14:49/수정 : 2022-10-05 15:40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에서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가 열렸다.
‘한-메콩 국제 물포럼’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메콩강 지역의 5개 국가(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와 주한미국대사관, 미국국제개발처(USAID) 등 메콩 지역 개발협력 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 행사다. 메콩강은 티베트에서 발원하여 미얀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을 거쳐 남중국해로 4020㎞를 흐르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강이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가 열렸다.참석자들이 '한-메콩 국제 물포럼’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이번 국제 행사는 메콩 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하고, (사)한-메콩물관리공동연구센터(박상영 센터장)주관으로 마련됐다. 한국, 메콩 각국 장관 및 미국, 호주 등 주요 공여국과 개발협력파트너 기관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포럼이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가 열렸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이 메콩지역 5개국 대표와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고위급 다자간 회담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메콩지역 협치'를 주제로 발언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번 한-메콩 국제 물포럼은 한-메콩 정상회의(2020년 11월)를 계기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우리나라와 메콩 지역 국가들 간의 관계를 더욱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국제 행사가 메콩 지역 물문제의 실질적인 해결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사업(프로젝트)들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에서 반기문 보다나은미래를위한 반기문재단 이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반기문 보다나은미래를위한 반기문재단 이사장(제8대 유엔 사무총장), 필립 골드버그(Philip Goldberg) 주한미국대사, 메콩지역 5개국 장차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디지털 물관리를 통한 메콩지역 기후변화 탄력성 제고’이며, 인공지능(AI) 등 우리나라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물관리 기술력과 메콩 지역 개발협력 기관의 경험과 지혜를 나눴다. 행사의 첫 순서로 열리는 ‘고위급 다자간 회담’에서는 메콩지역 5개국 대표들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메콩지역 협치(거버넌스)’를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가 열렸다. 이번 국제 행사는 메콩 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하고, (사)한-메콩물관리공동연구센터(박상영 센터장)주관으로 마련됐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어 열린 ‘개발협력’분과에서는 세계은행, 미국국제개발처(USAID),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 호주워터파트너십(AWP) 등 개발협력 기구들이 메콩지역 협력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사업 재원 등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한국환경연구원, 유네스코물안보센터, 메콩강위원회(MRC) 등 국내외 전문기관에서 주관하는 각종 토론회가 진행되며, 미국항공우주국(NASA), 미국공병단(USACE) 및 한국수자원공사가 함께 마련한 ‘한-미 기술포럼’도 열린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 행사가 열렸다. 메콩지역 5개국 대표와 한화진 환경부 장관,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고위급 다자간 회담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메콩지역 협치'를 주제로 고위급 다자간 회담이 열리고 있다.

서영희 기자 finalcut02@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