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라식·라섹 추천…교정시력도 예측해 준다

Է:2019-07-31 10:29
:2019-07-31 10:51
ϱ
ũ

국내 안과 최초 인공지능시력교정 예측시스템 개발·도입


“이젠 시력 교정도 인공지능(AI)으로.”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가 국내 안과 최초로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을 개발·도입했다.
AI시력교정예측 시스템은 지난 25년간 축적된 42만안(眼)시력교정술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을 결합해 수술 가능 여부, 추천 수술법, 수술 후 예상 시력 등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진단을 제안하는 객관적이고 고도화된 시스템이다.

31일 안과 측에 따르면 수술 전 60가지 검사를 진행해 AI기술로 개인별 정교한 데이터를 만든 후 빅데이터와 비교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하고 안전한 수술법을 추천한다.
98%의 정확도로 수술 가능 여부 진단이 가능하다. 특히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모든 수술이 가능한 눈의 경우 각 수술별 교정시력까지 예측해 환자들에게 최적화된 수술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모든 수술이 가능한 눈 조건을 가진 사람이라면 라이프스타일과 전문의와의 상담 결과에 따라 수술법을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마케팅과 업계 흐름에 영향을 받거나 의사의 경험과 숙련도가 반영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은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오진, 합병증 가능성을 막고 빠른 검사결과 도출이 가능해 환자에게는 안전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에도 도움이 된다”면서 “AI시력교정 예측시스템은 진정한 의미의 개인 맞춤형 수술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의학 보조도구로서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디지털 메디슨(Nature digital medicine)’에 ‘레이저 굴절교정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머신러닝 시스템 구현’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국내 안과에서 AI기술 관련 연구논문을 세계적 학술지에 게재한 첫 사례다.

민태원 의학전문기자 twm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